📕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인류 역사는 농경 사회, 산업 사회, 정보 사회를 거쳐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왔으며, 사람들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5Any'의 시대,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추구하고 있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라틴어로 '도처에 존재하는', '편재하는'이라는 사전적 의미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개념은 1988년 PARC의 마크 와이저에 의해 '사람을 포함한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물들을 기능적, 공간적으로 연결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 정의되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수많은 지능형 컴퓨터들이
① 우리의 일상생활 속으로 스며들어 밖으로 들어나 보이지 않는 조용한 상태(Calm)에서,
②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Connectity)되어 협조함으로써,
③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Computing)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④ 우리들에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Contents)를 맞춤 방식으로 즉시 제공하여,
⑤ 사람-사물은 물론 사물-사물 통신(Communication)도 가능하여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컴퓨터 환경인 '5C'사회를 지향한다.
📕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사용자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방식이 있다.
컴퓨팅 환경 제공 방법!
① 모든 곳에 컴퓨터를 내장시키는 방법
② 사용자가 항상 네트워크와의 통신 가능한 소형 컴퓨터를 가지고 다니는 방법
유비쿼터스 컴퓨팅 특징!
①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즉 항상 네트워크에 접근 가능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②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서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즉 내장형 또는 소형 마이크로컴퓨터 칩 형식이 되어야 하며, 지능형 컴퓨팅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③ 가상 공간이 아닌 현실 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즉 현실 세계의 어떠한 장소에서도 컴퓨팅이 가능해야 함을 의미한다.
④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서 사용자 상황(장소, ID, 장치, 시간, 온도, 명암, 날씨 등)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주요 이슈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PC, 서버 중심의 협의의 네트워킹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PC, IPTV, 오디오/비디오 기기, 정보 가전, 게임기, 제어 기기 등과 같은 다양한 기기가 접속되어야 한다. 따라서 소형와 기술, 모바일 기술, 정보 가전 기술, 전자 제어 기술, 네트워킹 제어 기술 등이 주요한 원천 기술이 된다.
씬 클라이언트(thin client)가 아닌 수만 원 미만의 초저가 씬 서버(thin server)가 등장하여,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역활이 통합된 서밴트(servant)도 등장하고 있다. 가전이나 제어기기, 사무 기기 속에 전체 인터넷 서버(full internet server)가 장착되며, IP주소 확대를 고려한 IPv6 등의 프로토콜 사용을 통해 개별 주소를 가진 정보 기기, 휴대 단말, 모바일 기기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가시성(visibility), 복잡도(complexity), 추상화(abstraction), 연결성(connection), 비가시성(invisibility)의 다섯 영역에 대한 컴퓨터 기술 연구가 필요하다고 언급된다.
컴퓨팅 과학에서 다섯 영역에 대한 도전은 다음 표와 같다.
기존 이슈 | 향후 모습 | ||
가시성 | 실험적 시스템 및 시각화 | 시각형(seeing) | 복잡한 시스템의 향상된 보고 및 시각화 |
복잡도 | 이론, 경제, 게임 | 지식형(knowing) | 더 큰 세계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검증된 모델들 |
추상화 | 나노 기술, 병렬 시스템 | 건설형(building) | 좀 더 발전된 추상화로 고성능/고기능/고집적도 |
연결성 | 인터넷, 채널 | 결합형(tying) | 전자 공간 간의 좀 더 개선된 결합(개선된 인터넷, 광대역 채널) |
비가시성 | 인간적 요소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 맞춤형(fitting) | 사람들에게 좀 더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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