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will find a way, we always have.

-interstellar

2024/05 6

[우테코 레벨2] 13주차 회고 (습관 깨부수기, 유강스)

기억 휘발되기 전에 13주차 회고를 작성해보자.습관 깨부수기 유강스 실험계획으로 "알고리즘 문제 풀지 않기"를 정했다. 사실 "알고리즘 문제 풀기"로 목표를 정한 크루는 많이 봤어도 풀지 않기를 목표로 정한 크루는 드물거라고 생각한다.  내가 알고리즘 문제 풀지 않기를 실험계획으로 세운 이유는 약 2년동안 매일 한문제 이상씩 풀어왔는데, 그동안 내가 왜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 있었는지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다.  아침에 지하철 타고 오면서 릿코드 데일리 문제에 대한 풀이 떠올려보고 캠퍼스 와서 노트북 켜고 코드 작성, 그리고 집가면서는 백준 문제 푸는게 루틴이었다. (레벨1때까지는,,,) 레벨2와서는 배울 내용이 많아져 레벨1때보다 ps하는데 시간 투자를 하지 못한거 같다. 그래서 점점 낮은 문제를 푼다거나..

[우테코] 놀면 뭐하니? (feat: FastAPI)

금요일 오후쯤 브리가 주말에 무언갈 같이 하자며 슬랙 메시지를 올렸다. 레벨2와 관련있지만 미션 요구사항과는 상관없는 딴 짓이라길래 아! 레벨 2 미션들은 방탈출과 관련이 있으니 다같이 방탈출 가는건가??? 하고 기대감에 참여 의사를 남겼다. 하지만 예상과 다른 미션이 우리에게 주어졌다. 바로 스프링이 아닌 다른 낯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방탈출 예약 관리 미션 구현이었다.     자바로 사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는 스프링 말고도 Spark, Struts, Play가 있었는데 모두 이름도 들어본적 없는 초면인 녀석들이었다. 자바 언어 말고도 다른 언어로 진행해도 된다고 하여 나는 모국어 파이썬으로 해보고 싶었다. 파이썬 프레임워크 플라스크는 사용해본적 있었는데, 구닥다리 같은 느낌을 받았었다. 어떤 프레..

[우테코 레벨2] 12주차 회고 (페이크 객체, 선릉캠, 돌아보기)

월요일 어린이날은 푹 쉬고 화요일에 열심히 코딩을 하고 클라이밍 하러 갔다. 백엔드 크루는 아루, 이든, 리니가 갔었고 프론트엔드 크루 낙타도 함께 갔다.    캠퍼스 내에 "모의 객체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테스트 충실도 높이기"라는 대자보가 붙었다.   이번 미션을 페어의 코드로 사용했었는데, 페어는 페이크 객체를 사용해 테스트를 하고 있었다. 구현을 하는 도중에 페이크 객체의 문제점을 몸소 느꼈다. 일단 실제 객체는 sql을 직접 사용하여 db에 쏘는 형태였는데, 페이크 객체는 JCF를 사용하고 있었다. 때문에 내가 작성한 sql의 검증을 페이크 객체로는 확인할 수 없었다. 예를 들어 existById 같은 메서드를 사용해도 실제 객체는 쿼리를 날려 확인을 하는데 페이크 객체는 쿼리를 날리는 게 아니..

[우테코] 방탈출 예약 관리 미션 회고

레벨 2의 첫번째 미션 방탈출 예약 관리 미션은 페어 감자🥔, 리뷰어 오리 🦆 와 함께 했다.  웹 개발 경험으론 스프링을 배운 상태였지만 로컬 서버에만 띄어보고 배포해본적은 없었다. 대신 파고(파이썬 장고)로는 해본적 있었다. 레벨 1 끝날 즈음에 레벨 2엔 어떤 미션을 하게 될지 기대가 많이 됐었다. 이전 기수들을 보면 레벨2의 첫번째 미션은 레벨 1 때 했던 미션을 스프링 버전으로 변경하는 미션이었어서 이번에도 그렇게 될 줄 알았는데, 완전 다른 미션이 주어졌다.  방탈출 예약 관리 미션으로 예약을 추가하고, 예약 시간을 추가하는 미션이었다. 1~3단계는 스프링으로 Hello World!, 4~6단계는 DB 적용!, 7~9단계는 요구사항 변경! 이런 느낌이었다. 대부분 1~3단계로 step1, ..

[우테코 레벨2] 11주차 회고 (방탈출 사용자 예약 미션, 크론과 첫만남)

레벨 2의 첫 미션을 마무리하였다.  스프링을 도입 후 첫 미션이었는데, 나름 잘 마무리 한거 같다.사실 뭔가 10단계도 도전해볼 수 있었을 거 같은데, 주말에 술마시고, 클라이밍 가고 놀았다. 쉬엄쉬엄 하자 🍻🧗‍♂️  레벨 1 사다리였나 블랙잭이었나 튼 후반부쯤 부터 시작되지 않은 미션의 미션 시작 버튼을 눌러 다음 미션의 리뷰어를 확인하곤 하였다. 같이 모여서 확인하고 공개된 리뷰어의 성향 혹은 꿀팁 같은 것들을 공유하는게 나름의 재미였다. 레벨 2의 두번째 리뷰어를 확인한 결과 블랙잭때 만났던 수달이었었다!🦦블랙잭때 수달과 재밌게 리뷰한 경험이 있어 이번엔 또 어떤 재미난 경험을 할 수 있을지 기대하고 있었지만;;;  금지당했다 😅 이유는 페어가 매칭되기 전에 리뷰어를 매칭하게 된다면 페어..

[Spring] 애플리케이션과 테스트 동시에 실행하기(RestAssured 포트설정)

레벨2에선 이제 스프링을 사용하기 시작했다.멋들어지게 스프링을 사용하고 요구 사항을 만족하여 테스트를 돌려봐도 다 잘 돌아갔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을 띄우고 테스트를 실행하면 에러가 발생했다.   왜일까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해보자.  🙋‍♂️: 애플리케이션을 띄우지 않고는 테스트가 성공했으니, 테스트를 돌릴 때마다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하고 테스트를 돌리면 되지 않나요? 👨‍💻: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하면 안되는 상황이거나 애플리케이션을 재가동 시킬 때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면? 🙋‍♂️: 흠... 어쩔 수 없네요. 다른 방법을 찾아보죠. 에러 로그를 쭈욱 내려다보면    org.springframework.boot.web.server.PortInUseException 이라고 다시 말해 포트는 이미 사용..

Spring 2024.05.04